본문 바로가기
통합게시판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실적분석

by BlankUPDA 2022. 8. 18.
반응형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안녕하십니까?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에 관심 있으신 주주 및 예비주주님들을 위해 한화솔루션의 최근 자료 준비하였습니다. 한화솔루션의 실적 분석, 차트분석, 내재가치분석 등을 통해 카카오 주가 전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1. 한화솔루션 기업개요

 

한화솔루션의 주요 사업 내용을 요약하여 기본적으로 한화솔루션의 BM을 이해해보도록 하겠습니다.

 

  • 케미칼 부문

- 한화솔루션은 관계기업인 YNCC로부터 에틸렌을 구매하여 PE, PVC, CA, TDI 등을 생산하는 종합화학 기업입니다. 2019년부터 고부가 점 접착제 원료인 수첨석유수지를 생산하였고, 절연체 XLPE, 고순도 XDI, 친환경 가소제 등 특화 제품 생산을 지속 추진하고 있습니다.

 

  • 큐셀 부문

- 태양광 사업에서는 태양광 발전에 필요한 셀, 모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태양광 모듈은 전력의 효율적 관리에 대한 수요 증가로 매년 성장하고 있는 시장입니다. 또한, 태양광 모듈의 에너지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에너지 저장 장치(ESS), MLPE 사업도 진출하여 미국, 유럽, 호주 등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 첨단소재 부문

- 플라스틱 제조업은 자동차 부품소재, 산업용 소재를 주로 생산하는 경량복합 소재 부문이 있고, 전자소재, 태양광소재 등을 생산하는 고기능성 소재 부문이 있습니다. 시장 패러다임에 맞추어 전기차 배터리 하우징, 배터리 센싱 부품, 수소차용 연료탱크 제작 사업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 갤러리아 부문

- 한화갤러리아 백화점은 내수산업으로서 수출입이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낮습니다. 의류, 잡화를 주력상품으로 판매하기 때문에 경기 변동 등에 민감합니다. 이에 한화갤러리아는 고급화 전략, VIP마케팅 차별화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기타, 인사이트 부문

- 부동산 개발사업 및 대규모 첨단산업단지 개발을 추진하여 산업단지 개발과 지역 일자리 창출 및 경제 발전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현재 물류센터 개발, 신재생에너지 개발, 프리미엄 개발 등 사업다각화를 통해 경쟁력 강화를 견고히 하고 있습니다.

 

 

2. 한화솔루션 배당금

 

한화솔루션 최근 기업보고서 보러 가기

 

 한화솔루션은 주주총회 결의를 통하여 배당을 실시하고 있으며, 배당 가능이익 범위 내에서 회사의 지속성장, 주주가치 제고, 경영환경 등을 고려하여 배당율을 결정하고 있습니다.

 

한화솔루션 배당표
한화솔루션 배당표

 

 한화솔루션은 전전기인 2019년에 보통주 기준 200원을 배당한 이후로 현재까지 배당을 실시하지 않고 있습니다. 위의 표를 봤을 때에는 당기순이익이 증가 추세에 있는데 배당을 실시 하지 않는 것은 아쉬운 부분입니다.

 

 

3.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한화솔루션 증권사 리포트 보러 가기

 

 1) 한화솔루션 재무흐름 분석

 

한화솔루션 연례재무제표
한화솔루션 연례재무제표

 

 한화솔루션의 21년 실적과 22년 컨센서스를 비교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22년도 예상치는 현재 2분기 실적 발표까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상당히 합리적인 것으로 예상됩니다.

 

 매출액을 먼저 보시면 작년 10조 7천억의 매출을 달성했는데, 올해는 그보다 많은 12조 9천억 원에 육박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영업이익도 그에 맞게 7천3백억에서 9천억에 도달할 것으로 보이고, 당기순이익도 약 5백억 가량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자산도 부채가 늘어날 것으로 보이지만, 이익잉여금 등으로 인해 자본이 함께 확장될 것이므로 자산총계도 좋은 흐름을 보일 전망입니다.

 

 하지만 지속적인 자본적 지출(CAPAX) 증가는 오히려 한화솔루션의 현금흐름을 악화시킬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한 해 9천9백억 중 CAPAX가 8천100억에 육박하였는데, 올해는 이를 뛰어넘을 전망입니다. 아마 영업이익과 순이익이 개선되더라도 현금흐름만큼은 시설투자 및 사업 확장 등으로 인해 악화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금흐름이 2~3년 악화되는 것은 미래를 위한 투자로 인해 불가피 한 상황이라 하지만, 이것이 누적이 된다면 기업 신용평가에 안 좋은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매 분기 보고서를 확인하고 실적을 Following 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한화솔루션 2Q22 실적표
한화솔루션 2Q22 실적표

 

 한화솔루션에서 최근 발표한 22년 2분기 실적 비교표입니다. 단위는 억 원입니다.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 +14.1% 오른 3조 3,891억을 기록하였습니다. 영업이익, 당기순이익도 전분기 대비 매우 양호한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요, 그보다 영업 이익률이 +2.9% p 오른 8.2% 달성 수치는 제조업에서는 업황이 좋은 상황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다음은 사업 부문별 실적 상황입니다.

 

한화솔루션 신재생에너지부문 실적
한화솔루션 신재생에너지부문 실적

 

  신재생에너지 부문의 매출액이 전분기 대비 +34% 증가하였고, 영업이익은 흑자전환에 성공하였습니다. 신재생 에너지의 흑자전환은 앞으로 한화솔루션의 든든한 주 수입원이 될것임을 암시하는 부분이기 때문에, 주가 상승에 긍정적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입니다.

 

한화솔루션 케미칼부문 실적
한화솔루션 케미칼부문 실적

 

 한화솔루션의 케미칼 부문은 전분기와 비슷한 성과를 냈습니다. 매출액은 전분기 대비 +4% 상승한 1조6,041억을 기록하였고,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296억 하락한 -11%를 기록하였습니다. 고유가에 따른 원재료 가격 상승과 일부 제품이 계절적인 영향으로 비수기에 접어든 탓으로 예상됩니다.

 

 3분기에도 케미칼 부분은 경기침체 분위기와 원재료 가격 강세, 수요 부진으로 인해 영업이익이 감소될 전망입니다. 케미칼 부문의 하락폭보다 신재생에너지 부문의 상승 전환이 컸기 때문에 주가 영향은 미미할 것으로 보입니다.

 

한화솔루션 첨단소재부문 실적
한화솔루션 첨단소재부문 실적

 

  첨단소재 부문에서는 전분기 대비 +14% 매출액 증가가 있었습니다. 영업이익도 전분기 대비 +453% 증가가 있어서 매우 급격한 변화처럼 보이지만 실질적인 금액 증가는 133억 원에 그쳤습니다. 하지만 좋은 흐름이 지속되어 한화솔루션의 전체적인 이익 증가에 보템이 될지는 조금 더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2분기까지는 고객사의 생산, 판매 호조로 인해 영업이익이 증가된 것으로 보이고, 다음 분기에는 주요 고객사의 하계휴가 등으로 인해 가동일 수가 줄어들어 전분기 대비 영업이익의 감소가 예상됩니다. 첨단소재 부문은 한화솔루션 주가 영향에 큰 비중은 없습니다.

 

한화솔루션 갤러리아부문 실적
한화솔루션 갤러리아부문 실적

 

 갤러리아 부문에서는 뚜렷한 성과는 없었습니다. 전분기 대비 매출액은 +6% 증가하였지만, 영업이익은 전분기 대비 -60%인 -54억을 기록하였습니다.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로 매출액은 증가하였지만, 보유세 반영 영향으로 영업이익은 감소된 탓입니다. 하지만 3분기에는 보유세 반영을 미리 한 효과로 인해 영업이익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다음 표는 한화솔루션 주요 사업의 분기 실적 흐름 입니다. 참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화솔루션 사업별 실적 흐름표
한화솔루션 사업별 실적 흐름표

 

 

2) 한화솔루션 펀더멘털 분석

 

한화솔루션 펀더멘털
한화솔루션 펀더멘털

 

 한화솔루션은 작년 기준 14.08의 PER을 기록하였습니다. 순이익 개선으로 인해  올해는 PER이 유지되거나 낮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PBR은 순자산 대비 주가입니다. 1배의 무난한 PBR이 유지될 것으로 보입니다.

 

EBITDA 즉, 세전 영업이익은 1조 3,870억에서 1조 6,223억으로 개선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고, 시장가치로 나눠준 EV/EBITDA 역시 9.79에서 8.51로 떨어짐으로써 매력적인 수치에 올 것으로 보입니다.

 

 주당순이익 EPS 일부 사업의 실적 개선으로 인해 3,305원에서 3,394원으로 오를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주가 상승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3) 한화솔루션 차트분석

 

(1) 주봉 차트분석

 

 

 보고 계시는 표는 한화솔루션의 주봉 차트입니다. 21년 초 58,000원의 고점을 찍고, 총 5번의 하락 횡보 기간을 거치는 긴 구간을 통과하면서 기존 투자자 여러분은 지루한 시간을 버텨 냈습니다.

 

 다행인 것은 20일선과 60일선이 120일선이 하락하여 만남으로써 바닥 구간을 길게 다져온 것으로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시점에서는 추가 하락보다는 횡보나 상승에 무게를 두어야 하는 차트 구간으로 보입니다.

 

 최근 기관 및 외국인이 동시에 매수하는 수급이 비춰짐으로써 순간적으로 급격한 상승이 일어났습니다. 아직은 매수심리가 살아있기 때문에 하락보다는 상승 쪽으로 기울어져 있다고 보입니다.

 

 하지만 최근 30,000원 초반대에서 46,000원 까지 급격하게 올라온 그래프이기 때문에, 약간의 숨 고르기 장인 횡보 후 상승장이 예상되므로 투자자 분들은 유념하여 투자에 임해야 하겠습니다.

 

 

(2) 한화솔루션 수급 차트

 

한화솔루션 개인수급차트
한화솔루션 개인수급차트

 

 한화솔루션의 개인투자자 수급 차트입니다. 7월부터 급격한 상승장이 도래하였는데, 우리 개인들은 단기 상승 시세차익 실현으로 인해 외국인+기관들에게 물량을 뺏기고 있는 형태의 그래프가 연출되었습니다. 주가가 상승 시점에 드디어 도래했지만, 개인은 약간의 이익의 유혹을 버티지 못하고 줄매도 행렬에 나서고 있습니다.

 

 기업 이익이 탄탄하게 받쳐주고 있고, 미국의 신규 설비 검토와 바이든 대통령의 서명만 기다리고 있는 미국 인플레 감축법 등의 호재가 남아있습니다. 지금은 강력한 매도로 대응하기보다는 적절한 비중 조절 또는 보유로 대응해야 할 시점으로 보입니다.

 

인플레 감축법 기사 보러 가기

 

(3) 한화솔루션 공매도 비중 분석

 

한화솔루션 공매도 분석
한화솔루션 공매도 분석

 

 한화솔루션의 공매도 흐름이 한풀 꺾였습니다. 불과 몇달 전까지 20% 까지도 육박했던 공매도 매매비중이 최근 상승 분위기와 호재를 타면서 매우 낮아졌습니다. 공매도 수량이 적어진다는 것은 주가가 앞으로 하락할 확률이 낮다는 의미이기도 합니다.

 

 

(4) 한화솔루션 내재가치분석(DCF)

 

 한화솔루션의 22년도 증권사 예상 컨센서스를 참고하여 이후 5년간의 예상 현금흐름을 통해 지금의 한화솔루션 주가가 합당한 지 계산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한화솔루션 밸류에이션표
한화솔루션 밸류에이션표

 

 지난 3년간 영업이익 증가폭을 토대로 현금흐름 증가율을 20%로 정했습니다. CAPAX 증가율은 현재 투자가 매우 공격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크게 늘어나지 않아야 하므로 5% 설정하였습니다. 경제성장률은 3%로 세팅하고, 할인율은 국채 수익률과 기업의 BM을 반영하여 10.5%의 기준 할인율을 적용하겠습니다.

 

할인 후 FCF = 현금흐름 / (1+할인율)^년

 

 (1) FCF 합계 = 1조 6,980억

 (2) 5년 후 기업청산가치 = 5년 후 FCF * (1+경제성장률) / (할인율-경제성장률) 8조 9,178억

 (3) 현재 기업 청산가치 = 5년 후 기업청산가치 / (1+할인율)^5년 5조 4,131억

 (4) 현재 적정 시가총액 = (1) + (3) 7조 1,111억

 (5) 안전 시가총액 = 현재 적정 시가총액 * 안전 시가총액 할인율 6조 8,977억

 

 안전 시가총액으로부터 0.8배 차이 나므로 현재 적정주가는 36,061원입니다.

 

 보수적으로 잡은 추정치이기 때문에 저 가격이 온다면 매우 매력적이라는 의미이지, 지금의 가격이 비싸다 라는 의미는 아니니 오해해서 해석하지 말아 주시기 바랍니다.

 

 

4. 한화솔루션 종합의견

 

 한화솔루션의 21년도 마감된 사업보고서 보다도 22년 컨센서스가 더욱 좋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이 시점에 미국 설비 투자와 미국 인플레 감축법 등의 호재로 주가가 급등하였습니다. 단기적으로는 단기 급등으로 인한 조정 기간이 일어날 수 있지만, 태양광 사업 등의 안정화 조건이 수년에 달성 된다면 안정적인 한화솔루션의 수입원이 될 것입니다.

 

 한화솔루션의 2분기 실적도 나쁘지 않았음을 증명했고, 차트상 보이는 하방 지지 시그널과 공매도 차입의 의미있는 감소는 주가 하락의 힘이 매우 약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내재가치 환산을 통해 알아본 한화솔루션의 현재 밸류는 약간은 고평가 되고 있다고 판단되기 때문에 공격적인 매수보다는 기존 주식의 보유 또는 장기간 분할 매수하는것이 현명하다고 생각됩니다.

 

 이상으로 한화솔루션 주가 전망 실적분석을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팅은 개인적인 의견일 뿐 투자에 참고만 해 주시기 바랍니다.

 

 

 

 

 

한화솔루션 알짜 뉴스 모아보기!

 

[특징주] 한화솔루션, 美 신규 설비 검토 소식에 4%↑

사실 앞에 겸손한 민영 종합 뉴스통신사 뉴스1

www.news1.kr

 

[특징주] 바이든 서명만 남은 美 인플레 감축법…한화솔루션 장 초반 신고가 경신

특징주 바이든 서명만 남은 美 인플레 감축법한화솔루션 장 초반 신고가 경신

biz.chosun.com

 

美 세혜택·모듈값 급등…한화솔루션 `화창`

인플레 감축법안 수혜 분석 조지아서 태양광 공장운영 中업체 공급줄어 반사이익도 올 약세장서도 주가 30% 올라

www.mk.co.kr

 

한화솔루션, 일본 의존도 100% 기술에 2천억 투자

한화솔루션이 지난해 인수한 더블유오에스에 계획된 대로 대규모 추가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더블유오에스는 유기 발광 다이오드(OLED) 패널 제조의 핵심 소재인 파인메탈마스크(Fine Metal Mask, FM

news.bizwatch.co.kr

 

다른 발행 글 주가전망 보기!

 

에코프로비엠 주가 전망, 2분기 실적분석

 에코프로 비엠 주가 전망, 2분기 실적 분석  안녕하세요? 최근 1:3 무상증자로 497,000원이던 주가가 6월 27일 시초가 124,700원으로 조정되어 출발하였습니다. 그 이후 156,600원 ~ 106,900원 사이를 오

blankupda.tistory.com

 

애플 주가 전망, 22년 3분기 실적분석

 두 달 전 애플 주가가 130$ 까지 꺾이면서 투자자들의 고민이 깊어졌지만, 다시 165$를 회복하며 무섭게 전고점을 추격하고 있습니다. 22년 7월 28일 최근에는 올해 3분기 실적 발표를 했는데요,

blankupda.tistory.com

 

휴림로봇 주가 전망

 오늘은 최근 핫이슈인 무인로봇계의 선두주자 휴림 로봇 기업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삼성전자에서 최근 무인 공장 신설을 하겠다고 나섰는데요? 그 중심에 휴림 로봇이 함

blankupda.tistory.com

 

현대로템 주가 전망

 최근 19조 원어치의 K2 전차 수주에 성공하고, 그에 이어 이집트에도 전동차 대량 수주에 성공한 현대로템의 주가 전망, 배당금, 기업 분석을 해보겠습니다. 주가 전망에 관심 있으신 분들에게

blankupda.tistory.com

 

삼성SDI 주가 전망 배당금 기업 분석

 삼성 전자하면 에어컨, 냉장고, TV 등의 전자제품과 메모리가 떠오르고, 네이버 하면 검색엔진, 현대자동차 하면 제네시스 소나타 등의 자동차가 쉽게 떠오릅니다. 그런 의미로 볼 때, 삼성 SDI

blankupda.tistory.com

 

두산에너빌리티 주가 전망 실적분석

 안녕하세요? 두산에너빌리티 주가에 관심 있으신 주주 및 예비주주님들을 위해 두산에너빌리티에 대한 군더더기 없는 자료 준비하였습니다. 두산에너빌리티의 실적 분석, 차트분석, 내재가치

blankupda.tistory.com

 

금양 주가 전망 및 실적분석

 2차 전지 배터리 수혜주로 주목받고 있는 금양 주가 전망 시작하겠습니다. 실적 분석, 차트 분석 및 수급 분석 등으로 현재 적절한 주가가 얼마인지도 예상해 보겠습니다. 1. 금양 기업개요  금

blankupda.tistory.com

 

카카오 주가 전망

 안녕하세요? 카카오 주가 전망에 관심 있으신 주주 및 예비주주님들을 위해 카카오에 대한 명확한 자료 준비하였습니다. 카카오의 실적 분석, 차트분석, 내재가치분석 등을 통해 카카오 주가

blankupda.tistory.com

반응형

댓글